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89 - 21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시와 수도권 지역 사립유치원 중간관리자 151명을 대상으로 정서지능과 직무수행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결과 첫째, 사립유치원 중간관리자는 정서지능의 구성능력인 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관리에서 ‘관계관리’능력이 가장 높았으며, 하위요인별로는 자기관리의 성실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정서지능은 중간관리자의 배경변인 중 직위, 학력, 교직경력, 학급담당여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사립유치원 중간관리자는 4개의 직무영역인 관리적 직무, 지도적 직무, 인화적 직무, 대외적 직무에서 인화적 직무를 가장 많이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직무수행은 중간관리자의 배경변인 중 직위, 교직경력, 중간관리자경력, 학급담당여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간관리자의 정서지능과 직무수행은 서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지능이 직무수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