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91 - 11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와 수도권 지역 사립유치원 중간관리자 177명을 대상으로 중간관리자의 개인적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인식과 직무수행의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첫째, 중간관리자가 자신의 직무로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은 인화적 직무였으며 이러한 직무인식은 중간관리자의 개인적 배경변인 중 직위, 학력, 중간관리자경력, 학급담당여부, 중간관리자 직무의 만족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중간관리자의 직무수행 역시 인화적 직무를 가장 많이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직무수행은 중간관리자의 개인적 배경변인 중 직위, 연령, 학력, 교직경력, 중간관리자경력, 학급담당여부, 중간관리자 직무의 만족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간관리자는 4개의 직무영역인 관리적 직무, 지도적 직무, 인화적 직무, 대외적 직무 모두 직무인식과 직무수행간에는 차이가 있었으며, 직무인식에 비해 직무수행이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간관리자의 직무인식과 직무수행에서 지도적 직무가 직무의 만족 정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