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335 - 35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정서지능과 인지능력, 또래상호작용, 그리고 유아-교사관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을 밝히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250명이었으며 평균월령은 69.25개월이었다.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 K-ABC, PIPPS, 그리고 STRS를 사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계수와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정서지능과 인지능력, 또래상호작용 하위요인인 ‘놀이상호작용’, 그리고 유아-교사관계의 하위요인인 ‘친밀 관계’ 간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아의 정서지능과 또래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놀이단절’, ‘놀이붕괴’, 그리고 유아-교사관계의 하위요인인 ‘갈등 관계’ 간에는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또래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놀이상호작용’과 ‘놀이붕괴’는 유아의 정서지능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6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