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467 - 49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가 아름다움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예술작품에 대해 아름다움을 판단하는 기준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두 곳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5세 유아 80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였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질문과 예술작품에 대한 반응을 통해 아름다움에 대한 유아의 생각을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유아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의 특성은 첫째, 유아들은 대부분 감각적인 미적요소에 기초하여 아름다움을 인식하며, 둘째, 긍정적인 심리적 반응, 풍요로운 관계형성, 내면적 가치, 자율적인 놀이 등의 확장된 아름다움의 정의를 가지고 있었다. 셋째, 아름다움을 해석할 때 상상력과 창의성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유아는 아름다움에 대해 능동적으로 자유롭게 반응하는 존재이며, 성인보다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이 유동적이며 개방적임을 알 수 있다. 유아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을 근거로 하는 심미교육은 유아의 미적 인식의 특성을 고려하여 객관적인 미의 요소와 지식을 제공하는 예술교육을 넘어서서 교육과정 전반에 연결되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