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325 - 3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관계 형성과정에서의 외톨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 변화를 탐색하는 것이다. 서울시 소재의 A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외톨이 유아가 연구 대상이었으며, 13개월 동안 참여관찰, 면담, 문서수집 등을 통하여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와의 관계 시도하기’ 과정에서 외톨이 유아는 교사와 역동성 있는 상호작용을 하면서 또래에 대한 관심, 다가가기, 정서인식 및 반응하기 등의 사회적 행동을 통해 또래관계를 시도해 나갔다. 둘째, ‘또래와의 관계 유지하기’ 과정에서 도움 주고받기, 나누기, 협력하기, 의사소통하기, 사회적 문제해결하기 등의 사회적 행동을 통해 또래관계를 유지시켜 나갔다. 셋째, ‘또래와의 관계 확장하기’ 과정에서 주도하기, 공감하기, 위로하기, 격려하기 등의 사회적 행동을 통해 또래관계를 확장시켜나갔다. 역동성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관계 형성과정에서 외톨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해 나갔으며, 이를 통해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한 태도와 신념, 유아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또래관계 형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