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87 - 20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평가인증을 조력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보육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위치를 갖는 보육컨설턴트의 역할과 자질 및 보육컨설팅 요구 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00명으로 선정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컨설턴트의 역할 및 자질 요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지식, 기술, 태도의 순으로 높게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보육교사의 제 변인에서는 최종학력, 기관유형에 따른 보육컨설턴트 요구도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컨설턴트의 보육컨설팅 요구 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보육환경, 보육과정, 안전, 상호작용, 운영관리, 건강과 영양의 순으로 높게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보육교사의 제 변인에서는 연령, 기관규모에 따른 보육컨설팅 요구도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보육컨설턴트의 역할과 자질 요구 인식을 고려한 맞춤형 컨설팅의 계획과 적합한 모형의 제시, 향후 보육컨설턴트의 보육컨설팅 계획 및 조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보육의 질적 향상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