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13 - 23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적 배경이 다른 한국어머니와 중국어머니간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과 양육실제를 비교 연구함으로써 다문화 교육에 대한 비교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대상은 서울시 N구 W유치원 한국어머니 207명, 중국 광저우 C·H·P 유치원의 중국어머니 199명이었다. 이를 위해 한국과 중국어머니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와 한국과 중국어머니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양육실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정선희(1997), 하숙현(2000), 이미혜(2004)가 사용한 측정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연구도구로 사용하였고, 수집된 연구 자료는 빈도와 x₂검증,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은 한국어머니와 중국어머니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어머니가 더 높게 인식하였다. 다문화 교육에 대한 양육실제에서는 중국어머니가 한국어머니보다 다문화 교육에 대한 양육을 더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어머니는 ‘성역할’, ‘능력’ 문항에서 바람직하게 실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