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승희 (건국대학교) 조형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3 - 61 (29page)
DOI
10.32349/ECERR.2019.12.23.6.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음악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그에 따른 교사의 변화를 탐색하여 만 5세 유아음악교육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만 5세반 담임교사, 연구자, 유아 18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2018년 3월부터 7월까지 약 5개월간 협력적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참여 관찰, 면담, 저널, 객관화된 검사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현장의 음악교육 운영실태를 파악하여 개선과제를 인식하고 음악교육의 내용, 교수-학습 방법, 환경의 개선을 위한 1차 실행 및 평가, 2차 실행 및 평가의 순환적 과정이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교사는 음악을 즐기며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었다. 또한 실행연구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수업을 경험한 교사는 음악교육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며 음악교수효능감을 높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자와의 협력적 실행과정을 통해 더 나은 수업을 실시하고자 자발적으로 성찰하며 음악교육 개선을 위해 자발적으로 연구하는 교사로 성장하였다. 교육 현장의 맥락 및 연구 참여자를 고려한 맞춤형 교사 교육의 과정이 이루어진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음악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현직교사 교육의 방안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277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