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327 - 3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문해능력과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160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69.83개월이었다. ``구문의미이해 검사``, ``자아존중감 검사`` 그리고 ``사회성 검사``를 연구도구로 선정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기초통계 및 상관계수,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문해능력은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유아의 문해능력은 사회성에 의한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자아존중감은 사회성을 거쳐 유아의 문해능력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