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85 - 20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다문화 태도, 다문화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3년제 A대학교와 B대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55명(실험집단 28명, 통제집단 27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3년 3월 5일부터 6월 11일까지 총 14주였으며, 실험처치는 12주 동안 주 1회씩 12회 이루어졌다. 실험처치 전과 후에 설문지를 활용하여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다문화 태도, 다문화 효능감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다문화 태도, 다문화 효능감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위내용별로 살펴보면, 예비유아교사의 인성의 경우, 공감과 개방성을 제외한 이타심, 정서조절, 의사소통, 협력, 사회문제 영역에서, 다문화 태도의 경우, 일반적 태도를 제외한 교사역할, 교사교육, 교육과정 영역에서, 다문화 효능감의 경우, 일반기능과 인간관계를 제외한 수업기능과 다문화가정 배려 영역에 다문화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