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영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5 - 27 (23page)
DOI
10.32349/ECERR.2019.8.23.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다문화교육이 가치추구의 방향성과 방법적 측면에서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해 모색하기 위함이다. 다문화교육은 다문화 감수성, 공감과 포용의 능력, 다문화주의에 대한 인식, 그리고 다문화에 대한 가치 형성 필요로 한다. 이러한 다문화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의 사회적 행동을 성찰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는 C시 4년제 대학교에서 2018년도 1학기 동안 토론중심의 다문화교육 교과목을 수강한 유아교육과 1학년 34명이 연구참여자이며, 토론중심 다문화교육 수업에 대한 저널을 작성하고, 이중 26명의 지원자가 4회의 포커스 그룹인터뷰에 참여하였다. 대학강좌로서의 토론중심 다문화교육 수강경험은 ‘학습의 주도권’에 대한 경험, ‘충돌에 대한 경청’의 경험, ‘말과 생각의 상호작용’에 대한 경험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토론중심 다문화교과목에 대한 교육적 의미는 ‘다문화경험에 대한 성찰’, ‘다문화감수성과 가치관의 변화’, ‘토론을 통한 다양성에 대한 인식’으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86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