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49 - 37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중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양국의 전래동화를 활용한 그림책읽기 활동에 참여하는 유아의 경험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총 10 주 동안 주1회 다문화가정 유아의 가정을 방문하여 전래동화활동의 실행과 관찰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한․중 전래동화 활동실행의 초기과정에서 유아는 어머니의 모국어를 낯설게 느끼는 한편 호기심을 가지는 수준에서 관심을 보였다. 둘째, 어머니참여를 통해 유아-어머니 간 정서적 관계를 토대로 전래동화 활동을 전개한 결과 유아의 중국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고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이중언어 경험이 확대되었다. 셋째, 유아는 단순히 전래동화를 읽는 활동뿐 아니라 동화와 관련된 공감각적인 놀이 활동을 경험하면서 이중언어에 대한 흥미를 지속할 수 있었다. 넷째, 실행후기에 유아는 교사의 직ㆍ간접 지도와 어머니의 지지와 격려 속에서 어머니 모국어인 중국어에 대한 자발적인 발화 및 표현의 경험을 보다 풍부하게 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