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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3 - 13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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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이 연구는 다문화아동의 이중언어사용에 관한 변화 추이를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여성가족부에서 실시한 다문화가족자녀 언어발달지원사업의 결과보고서 자료를 사용하여 이중언어사용, 주언어와 부언어사용, 아동의 어머니 모국어 학습 계획, 어머니 모국어에 대한 가족의 관심 정도, 그리고 이중언어사용에 따른 언어능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방법: 분석대상은 2010년 3,456명, 2011년 6,763명, 2012년 8,714명, 2013년 8,694명, 2014년 9,091명으로 5년간 다문화가족자녀 언어발달지원사업에 참여한 12세 이하 아동 36,718명이다. 이중언어사용, 주언어와 부언어, 아동의 어머니 모국어 학습계획, 어머니 모국어에 대한 가족의 관심 정도에 대한 변화추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언어발달지원사업 결과보고서 자료의 기술통계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이중언어사용에 따른 언어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차이 검증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전반적으로 이중언어를 사용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었으며, 단일언어를 사용하는 비율은 감소하였다. 주언어와 부언어 모두 한국어를 사용하는 비율이 가장 많았으나, 주언어를 한국어로 사용하는 비율은 감소하였으며,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영어, 러시아어 등을 주언어로 사용하는 비율은 증가하였다. 다문화가족의 어머니 모국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었으며, 대다수의 가정에서 자녀의 어머니 모국어학습계획이 있었다. 이중언어사용 여부에 따른 아동들의 언어능력을 추이 분석한 결과 이중언어사용에 따라아동들의 언어능력에서 다소 차이가 있었으나 일관되지 않았으며, 2010부터 2014년 전체 분석에서 두 집단모두 공통적으로 모든 공식평가에서 표준편차가 매우 컸다. 결론: 우리나라 다문화아동의 이중언어사용 비율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인 이중언어사용에 대한 연구가 양적 및 질적인 측면에서 추후에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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