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251 - 27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3-5세 누리과정 유치원 지도서에서 나타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을 파악하여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주요하게 다루고 있는 활동들을 분석함으로써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유아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교사 지침서의 23개 내용을 기준으로 하여 3-5세 누리과정의 32권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의 분석단위는 누리과정 지도서에 포함되어 있는 한 개의 활동 당 각 영역, 생활주제, 활동유형, 활동연령의 내용을 중심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의 범주별 하위내용에 해당하면 1회로 체크하여 빈도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생활주제에서는 세계여러나라(17.6), 우리나라(15.4%), 생활도구(13.5%), 환경과 생활(11.7%), 동식물과 자연(10.7%)순으로 나타났다. 활동유형별로는 이야기나누기(17.2%), 동화동시동극(12.7%), 수조작(11.7%), 언어(10.0%), 조형(9.3%) 순으로 많은 빈도를 보였다. 연령별로는 5세(44.3%), 4세(39.5%), 3세(16.2%)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같이 유치원지도서에 나타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 분석을 통해,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다양한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