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43 - 27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관점을 의미 있게 적용할 수 있는지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유치원은 구성주의에 기초를 둔 놀이중심의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연구대상은 유아 29명과 담임교사 2인으로 구성된 만 5세학급이다. 연구절차에 있어 교사는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세계 여러 나라’를 유치원의 중점교육인 지속가능발전교육 관점을 통합ㆍ적용하기 위하여 생활주제망을 재구성하였다. 주제탐구과정은 문제인식, 조사와 탐구, 견학과 체험, 표상과 놀이, 참여와 실천의 과정이 순환적으로 이루어졌다. 자료수집 및 분석은 생활주제교육계획안, 주간교육계획안, 일일교육계획안, 가정연계 활동결과물, 일일평가 및 반성적 사고, 동료 멘토링, 교사면담 자료 등의 내용 분석이었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첫째, 생활주제 ‘세계 여러 나라’에 나타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세 가지 관점은 실천적으로 의미가 있었다. 둘째, 지속가능발전교육 관점에 기초한 생활주제 ‘세계 여러 나라’에 나타난 교사의 자기 성찰은 실천적으로 의미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 비추어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누리과정 생활주제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세 가지 관점을 균형적으로 적용ㆍ시도해 볼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