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7 - 8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과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으로 편성된 ‘부모교육 실제’ 교과목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모상담 실제’ 교과목을 개발하여 수업을 실시한 후 현장에서의 적용 효과를 검토하였다. ‘부모상담 실제’ 교과목은 영유아교사 또는 예비교사의 부모상담 교육요구에 관한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반영하여 개발되었다. ‘부모상담 실제’ 교과목의 내용은 부모상담 유형, 개별 부모상담 진행방법, 상담에서의 대화기법, 여러 가지 부모상담 사례 등이며 이론, 토의 및 발표, 연습, 시연 등의 수업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15주의 ‘부모상담 실제’ 수업을 마치고 6개월 후, ‘부모상담 실제’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 26명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15명의 학생들(면접 당시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사로서 재직 중)을 대상으로 ‘부모상담 실제’ 교과목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개발된 ‘부모상담 실제’ 교과목은 영유아 교사의 부모상담 역량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전공심화과정의 편성 방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