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현직유아교사의 전공심화과정 참여경험의 의미
추천
검색
질문

A study on the mean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s for bachelor's degree course at junior colleg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경 (백석문화대학교) 최예린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6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17 - 44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본 연구는 현직 유아교사가 전문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참여한 전공심화과정에서의 경험과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주요 주제로 한다.
📖
연구배경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전공심화과정 참여를 통해 얻는 경험과 이를 통해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통합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
연구방법
충청남도 소재의 2년제 전문대학에서 전공심화과정에 재학 중인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1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연구결과
교사들은 전공심화과정 참가를 통해 직장과 학업 병행의 어려움, 동료와의 만남, 배움의 즐거움을 경험하였다.
현직유아교사의 전공심화과정 참여경험의 의미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직 유아교사가 학사학위 취득을 위해 전문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공심화과정에 참여하면서 얻게 되는 경험들과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색해 봄으로써 전공심화과정의 가치와 이를 통한 바람직한 교사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충청남도 소재 2년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전공심화과정에 재학 중인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1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13주간의 연구기간 동안 주 당 평균 2회의 저널쓰기와 인터뷰 및 교사들의 개별 보고서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가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유아교사들은 전공심화과정 참여를 통하여 일과 학업병행의 어려움, 동료교사들과의 만남, 배움의 즐거움 등을 경험하였고, 이를 통해 교사로서의 자기성찰, 만남과 관계 속에서 얻게 된 돌봄의 힘, 배움의 재창조를 통한 교실의 변화 등 전공심화참여 경험의 의미를 인식하였다. 따라서 유아교사를 위한 전공심화과정은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고 교사의 삶을 변형시키며 이를 통해 교실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교사교육의 한 형태로 그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AI 요약

연구주제

본 연구는 현직 유아교사가 전문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참여한 전공심화과정에서의 경험과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주요 주제로 한다.

연구배경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전공심화과정 참여를 통해 얻는 경험과 이를 통해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통합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충청남도 소재의 2년제 전문대학에서 전공심화과정에 재학 중인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1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전공심화과정 참가를 통해 직장과 학업 병행의 어려움, 동료와의 만남, 배움의 즐거움을 경험하였다.

주요내용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