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19 - 24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인식한 어머니의 의미와 행복플로리시(flourishing)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기 어머니의 행복플로리시를 증진시켜 유아와 어머니 모두가 행복한 삶을 추구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남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자녀를 둔 어머니 100명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개발한 개방형 질문지를 통하여 수집한 92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자녀를 낳기 전과 후의 어머니 의미 변화는 부모로서의 역할의 혼란, 갈등, 어려움이 나타났다. 둘째, 유아기 어머니의 행복플로리시와 어머니로서의 행복플로리시에 대한 인식은 어머니 자신을 포함한 가족, 특히 자녀의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상태가 행복의 기본적인 조건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기 어머니가 행복플로리시를 위하여 중요시하는 것과 노력하는 것은 긍정적 사고, 배려, 믿음, 감사 등 성격강점 범주에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하여 부모기 초기에 있는 어머니들의 행복플로리시 요소의 확인과 증진을 위한 구체적 지원 방향을 확인함으로써 어머니 자신의 삶과 어머니로서의 삶을 보다 만족한 상태로 이끄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