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339 - 36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누리과정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누리과정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는지, 누리과정 계획, 실행, 평가에서 유아교사의 가치관, 신념, 경험, 유아, 현장 맥락적 상황 등이 어떻게 반영되어 실천적 지식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2년 3월부터 12월까지 40주 동안 한 공립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비참여관찰, 심층면담, 관련자료 등을 수집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해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누리과정의 가치와 방향에 초점을 두는 해석학적 관점의 실천적 지식으로 누리과정을 이해하였다. 둘째, 교실의 복잡한 상황과 맥락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며, 역동적 변화를 추구하는 실천적 지식이 누리과정의 실행에서 나타났다. 셋째, 누리과정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통해 교사 전문성의 신장과 실천적 지식의 변화로 표출되어 나타났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유아교사가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해석의 탐구과정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