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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경미 (평택 시립어린이집원장) 고재욱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7 - 77 (21page)
DOI
10.22590/ecee.2021.25.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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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은 개정된 누리과정에 따라 연구동향 분석으로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논문을 통하여 현장에서의 놀이 자료는 어떻게 활용 하였는지? 연구자들의 연구 자료 도출을 통하여 누리과정의 시사점을 줄 수 있는 부분을 연구하여 개정된 누리과정의 정착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9년 누리과정 개정 이후 2021년 9월까지 학술지에 게재된 누리과정 연구 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대상 논문은 국내 학술데이터 베이스의 논문 검색 kiss와 한국 학술지인용색인(kci)에서 검색한 누리과정을 입력하여 검색하였다. 이중 21편의 누리과정 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누리과정 관련 논문 대상은 유치원 교사, 보육교사의 누리과정 이해와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반면 누리과정 영역별 연구는 코로나19로 현장 놀이 중심 교육이 상호 접촉 제한으로 저조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누리과정의 현장 연구들이 유아의 바람직한 놀이 지도에서 교사의 전문성, 부모와의 관계, 놀이의 소재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초기 시점임에도 유아교육과 보육의 유보통합이 현장의 폭넓은 연구가 지속되어 3-5세 유아들의 원 취지에 수혜가 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할 연구 과제로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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