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43 - 26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갖고 있는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중인 1학년부터 3학년 학생 55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학년별, 예술관련 교과목 수강여부, 교육실습 이수여부와 문화활동(동호회) 참여여부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과 하위 요소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개인변인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는 Scheffe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의 문화역량은 보통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적 차원의 문화역량보다 사회적 차원의 문화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소별로 보면 예비유아교사의 학년, 예술관련 이수 교과목 수, 교육실습여부, 문화활동(동호회) 참여여부에 상관없이 감수성이 가장 높았고, 관심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사회적 차원의 하위요소별로 보면 공감, 소통, 관용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은 보통이상의 수준이었으며, 문화활동(동호회) 참여여부에 따라 인식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예술교육관련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