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55 - 28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 교육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 교재 분석을 통해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유아교육과 교수 4인으로부터 적합성을 검증받아 최종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다문화 교육 수업 모형의 효과검증을 위해 D광역시 에 소재한 S전문대학 3년제 유아교육과 2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58명을 대 상으로 총 15주, 30시간 동안 다문화 교육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동일지역에 위치한 H대학 예비유아교사 44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총 102명의 예비유아교사에 대한 문화적 역량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차 이를 알아보기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반복측정분산분석을 실시하였 다. 본 연구의 결과 개발된 다문화 교육 수업 모형은 예비유아교사들의 문화적 역량 강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