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23 - 1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수학활동의 수학적 과정을 연령에 따라 생활주제별, 수학교육 내용별로 교사의 질문유형을 분석하여 수학교육 내용뿐만 아니라 수학적 과정을 체계적이고 균형 있게 지도하도록 돕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수학활동 273개를 NCTM(2000)에서 제시한 수학적 과정 기준, 홍혜경(2000)과 유은영과 홍혜경(2014)에서 제시한 수학적 과정 관련 질문의 예를 근거로 분석하였으며, 연구보조자 1인과 유아교육 전문가 2인의 검토를 통해 최종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교사의 수학적 과정 질문 유형 경향은 의사소통하기, 문제해결하기, 연계하기, 추론하기, 표상하기 순으로 제시되어 있었고, 전체 수학적 과정 유형 분석 결과 문제 해결하기와 의사소통하기가 72.9%를 차지하여 편중된 경향을 보였다. 둘째, 생활주제별 수학적 과정의 분포는 ‘교통기관’에서 가장 많은 수학적 과정 질문이 제시되고 있었고, 가장 적은 수학적과정을 포함한 ‘환경과 생활’과는 129개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생활주제별로 수학적 과정질문 빈도수 편차는 3세에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학교육 내용에서는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에서 가장 많은 수학적 과정 질문이 제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