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49 - 37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 놀이를 주제로 한 최근 선행연구들의 경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놀이관련 연구의 방향설정 및 교육현장에서의 지도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0년부터 2015년 현재까지 발간된 국내 학술지 중 놀이관련 논문 185편을 선정하고,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에 따른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주제를 분석한 결과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가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그 중에서도 사회ㆍ정서 발달을 조사한 논문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을 분석한 결과 영유아를 단일대상으로 한 논문 수가 가장 많았으며, 영아대상과 유아대상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영아대상은 만 2세, 유아대상은 만 5세를 대상으로 한 논문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났다. 셋째, 연구유형을 분석한 결과 양적 연구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검사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 연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넷째,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양적 분석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양적 자료 분석 내에서는 차이분석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후속연구들에서는 다각적인 시각에서 영유아 관련 놀이의 주제를 설정할 필요가 있으며, 놀이연구 동향에 대한 재분석 및 재검토를 통해 연구방법의 경향성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