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87 - 30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성교육진흥법에 명시된 인성교육은 덕스러운 행위와 함께 그것의 발현을 돕는 역량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는 덕과 역량을 보완관계로 보는 관점이다. 그러나 덕과 역량이 그러한 관계로 맺어질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탐색한 연구는 거의 없다. 이에 따라 이 연구의 목적은 덕 윤리와 역량 개념을 살펴본 뒤 유사성과 각각의 강점 및 한계를 밝혀 현재의 인성교육에 도입된 역량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각각의 강점으로 한계를 보완하는 새로운 인성교육의 내용을 재고할 필요성을 제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현대 덕목 개념의 모체인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와 역량 개념을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각각의 강점과 한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덕 윤리와 역량의 발현 과정은 구조적으로 유사하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이를 통해 이 연구는 덕 윤리 자체에 역량이 내포되어 있으며, 따라서 인성교육에 역량을 도입할 필요성이 없을 수도 있음을 밝혔다. 그럼에도 덕 윤리와 역량은 각자 강점과 한계가 존재하는바 기존의 보완관계가 아닌 덕 윤리와 역량 각각이 보유하고 있는 강점으로 덕 윤리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통합 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