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성희 (서울대학교) 신현정 (서울대학교) 김찬종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4卷 第2號(通卷 第89號)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36 - 150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외의 환경교육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 중인 환경실천역량을 소개하고, 문헌고찰을 통해 정의와 구성요소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환경실천역량 정의는 소양적 접근, 실천적 접근, 역량적 접근, 종합적 접근의 네 가지로 구분되었다. 소양적 접근은 환경실천역량의 정의에서 환경소양의 일반적인 구성요소인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개념을 강조한 유형이다. 실천적 접근은 행동의 변화나 실천에 중점을 둔 유형이다. 역량적 접근은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같은 역량요소를 강조한 유형이다. 그리고 종합적 유형은 위의 세 가지 접근 중 일부 또는 전체를 고르게 강조한 유형이다. 환경실천역량 구성요소의 특징은 소양적 접근과 종합적 접근의 두 가지로 구분되었다. 소양적 접근의 대표적인 환경실천역량 구성요소는 “지식, 의지, 자기효능감”이고, 종합적 접근의 대표적인 환경실천역량 구성요소는 “지식, 통찰, 헌신, 비전, 실천경험”이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실천역량의 배경
Ⅲ. 실천역량 용어의 사용
Ⅳ. 환경실천역량의 정의
Ⅴ. 환경실천역량의 구성요소
Ⅵ.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39-001880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