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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양인선 (경남발전연구원) 김도형 (경남발전연구원) 유동호 (경남발전연구원) 송부용 (경남발전연구원)
저널정보
경남연구원 중점정책연구 현안연구 [현안연구] 경남의 산업경제 침체와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여건 분석
발행연도
2018.04
수록면
1 - 3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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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의 위기와 대응전략
○ 2008년 세계경제위기를 겪은 경남은 2010년 이후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하락에서 비롯된 지역경제의 추락이 극에 달하고 있음
- 중형조선소인 21세기 조선, spp, 신아조선 등의 도산에서 이제는 성동조선과 stx조선까지 위험에 봉착함
○ 여기에 한국GM 위기처럼 경남도내 한국GM창원공장의 위기가 동시에 다가오고 있는 등 지역경제의 골이 깊어지고 있음
○ 다양한 대책 가운데 정부의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을 통해 지역경제를 회생해 보고자 함(조선업, 자동차산업)
-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기준에 따라 거제, 통영, 고성, 창원 등 도내 주요지역에 대해 정부가 정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기준과 요건을 충족하는가에 대한 분석하여 제시함
□ 분석결과
○ 지정대상 행정구역 범위는 「지방자치법」제2조제1항 제2호에 따른 시 · 군 · 구를 기준으로 하고, 지역의 산업구조 등 경제권역에 따라 여러 시 · 구를 묶어서 신청할 수가 있음
- 지정요건으로, 해당 지역이나 몇 개의 지역을 묶은 지역을 대상으로 산업특화도, 지역내 비중, 지역산업구조 다양성, 기업경기실사지수, 광제조업 생산지수, 아파트매매가격지수 등을 기준으로 분석함
○ 한국산업분류표(KSICs)에 따른 전체 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거제시와 통영시 및 통영시와 고성군을 묶을 경우에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요건을 충족함
○ 창원시 전체를 대상으로 분석한 경우, 이들 일부 지정요건을 약간씩 충족하지 못하지만, 본문의 (표2)와 (표3)에서 보는 것처럼 종사자 수나 생산액의 최근 하락폭이 최근 들어 엄청나게 큼. 특히 현재 창원시는 조선선박, 자동차, 엔진, 철강, 전자 등 모든 업종에서 위기를 겪고 있음. 따라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기준④의 “주된 산업 중 2개 이상”, 즉 창원시의 선박, 자동차, 선박엔진 등의 위기가 가중되므로 신청이 가능하고 또한 지정할 요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사료됨
○ 결론적으로 전 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거제시와 통영시 개별 및 통영시와 고성군을 묶을 경우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요건을 충족하여 신청대상이 충분함. 그리고 창원시 전체의 경우 선박(stx조선), 자동차(한국GM), 선박엔진(stx엔진) 등의 위기가 가중되어 지정기준④의 “주된 산업 중 2개 이상”의 위기에 해당되므로 창원시 역시 신청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됨

목차

[표지]
[요약 및 정책함의]
[차례]
[Ⅰ. 최근 경남경제 7대위기 징후]
[Ⅱ. 지역경제 현황과 특징]
[Ⅲ.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요건]
[Ⅳ.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요건 분석 결과]
1. 전산업 대상 분석 결과
2. 제조업 대상 분석 결과
[Ⅴ. 참고: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기준별 분석]
1. 지정기준①에 따른 분석
2. 지정기준②에 따른 분석
[Ⅵ.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여건 분석함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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