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13 - 12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간제 등록과정을 이러닝을 통해 수강하고 있는 예비보육교사의 배경변인과 보육실습여부에 따라 교사효능감 및 교사효능감의 하위영역(일반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해 부산 T대학에서 개설한 사이버강의를 신청한 예비보육교사 351명을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라 교사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사효능감은 전반적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예비보육교사의 학력과 가정의 수입에 따라서는 교사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현재 직업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관리직을 가진 예비보육교사는 판매직/서비스직을 가진 사람과 생산직을 가진 사람에 비해 교사효능감이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교사효능감은 학력이나 수입보다는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의 특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셋째, 보육실습여부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교사효능감 및 하위영역인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의 평균은 실습을 한 집단이 하지 않은 집단보다 모두 높았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다양한 배경변인을 고려한 보육교사양성과정과 현장에서의 활용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6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