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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03 - 12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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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도와 진로 성숙 관련 변인을 알아본 것으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희망대학과 희망학과를 선택한 유아교육과 신입생일수록 대학생활 적응도가 높았고, 하위요인은 학업적, 사회적, 개인·정서적 적응이 높았다. 둘째, 희망대학과 희망학과에 따른 진로 성숙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희망학과를 선택한 유아교육과 신입생인 경우는 진로 준비행동과 진로 의사 결정이 높았다. 셋째, 대학생활의 적응도가 높은 유아교육과 신입생일수록 대학생활 적응도가 높고, 진로 성숙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넷째, 대학생활 적응도에 영향을 미치는 진로 성숙 변인은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이었고, 대학생활 적응도의 하위요인은 학업적 적응과 사회적 적응에 있어서 진로 준비와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 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도와 진로 성숙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집단 상담을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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