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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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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01 - 1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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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평가인증 참여여부에 따른 평가인증에 대한 보육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이에 따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은 어떠하며, 평가인증에 대한 인식정도는 직무만족, 교사효능감과 어떤 관계를 보이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강원도 지역에 근무하는 어린이집 교사 187명이며 연구도구는 선행연구와 문헌을 참고하여 연구목적에 적절하게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기술통계, 교차분석, t검증, 피어슨의 상관관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보육교사의 54.5%가 평가인증이 필요하다고 했으며, 평가인증에 참여한 교사집단은 평가인증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고, 비 참여교사집단은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한 비율이 높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평가인증 참여여부에 따라서는 참여집단이 비 참여집단보다 개인적 효능감과 총효능감이 높았으며, 직무만족 정도는 참여집단이 비 참여집단보다 교수활동지원에 대한 만족과 전반적인 만족 정도가 높았다. 셋째, 평가인증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일반적 효능감, 개인적 효능감, 총효능감이 높았고 사회적 인식에 대한 만족, 교수활동지원에 대한 만족 정도가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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