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희 (배재대학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35 - 168 (34page)
DOI
10.20437/KOAECE24-2-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평가인증 현장관찰자들이 현장관찰직을 수행하면서 겪고 있는 어려움은 무엇이고 어떻게 개선되기를 바라고 있는지, 현장관찰자들의 이야기를 분석한 질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평가인증 현장평가 경력 5년 이상의 현장관찰자들을 심층 면담하여 상위범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장관찰자의 어려움은 ‘새롭고 긴 여정, 늘 다른 일터’, ‘정확하고 확실하게’, ‘모든 책임이 우리에게’, ‘동전의 양면과 같은 직업’이다. 둘째, 현장관찰자의 바람은 ‘한국보육진흥원의 기능과 위상이 강화되어야’, ‘정확한 지표 평정을 위해’, ‘평가인증의 실효성을 위해’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장관찰자들의 체계적인 교육 및 처우 개선의 필요성, 한국보육진흥원의 법정기관화, 보육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한 지원, 평정기준의 명확성 등 정확한 현장평가를 위한 구체적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관찰자들의 경험을 분석하여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를 개선하고 현장평가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