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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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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13 - 22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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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조작기 유아의 인지발달단계 및 이타행동(간식나누기, 교구나누기, 선물하기) 수준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의 전조작기인 2-7세유아들이 4세를 전환으로 전조작기 전기와 전조작기 후기로 나누어지는 바 이 시기의 유아의 이타적 행동의 증가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Piaget의 분류개념 과제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만4세유아군과 만6세 유아군이 각각 전조작기 전기와 전조작기 후기를 대표하는 가를 보기 위해 남녀 4세, 6세 각각 60명을 무선 표집하여 Piaget의 분류개념 과제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아의 연령이 만 4세, 만 6세가 각각 전조작기 전기와 전조작기 후기에 해당하여 그 대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두 연령에 대한 인지발달단계의 적합성을 검증한 후 이 단계 유아의 이타행동(간식나누기, 교구나누기, 선물하기)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연령이 증가할수록 이타행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유아의 인지발달단계에 따른 이타행동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났다. 세가지 이타행동 점수는 각각 연령이 증가할수록, 즉 인지발달단계가 증가할수록 의미 있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전조작기에 전기와 전조작기 후기에 해당하는 유아의 인지발달적 수준의 차이에 따라 이타행동을 지도해야 하고 이때 지도방법이나 접근이 달라야 함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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