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자기주도 학습태도 및 학습조직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직ㆍ간접 영향을 밝혀보려는데 있다. 본 연구는 국공립ㆍ민간 어린이집 보육교사 515명을 대상으로 조직몰입, 임파워먼트, 자기주도 학습태도, 학습조직 도구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AMO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다음 유의수준 .05에서 추정된 모수치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학습조직이 조직몰입에 직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주도 학습태도, 학습조직이 임파워먼트에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학습조직이 자기주도 학습태도에 직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 인간의 결정적 시기에 놓여있는 유아를 돌보는 보육교사가 유아교육기관에 대해 총체적으로 느끼는 정서적인 애착, 그리고 개인과 조직의 가치와 목표를 동일시하게 되는 조직몰입을 높여줌으로써 유아에게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