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113 - 13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나타난 반성적 사고과정과 반성적 사고 과정 시 문제 상황을 인식하는 단서와 단서의 해석 시 사용하는 지식을 밝히고자 5명의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4가지의 반성적 사고경험(저널쓰기, 자기-반성적 사고, 동료장학에 의한 반성적 사고, 개별 장학)을 제공한 후 그 과저에서 나타나는 반성적 사고과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과정은 단서인식하기, 시도하기 보완하기의 과정으로 나타났고, 자신의 교수활동에 교육학적 지식을 통합시키려는 변화와 관점의 변화가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은 '유아의 시선과 반응'을 단서로 반성적 사고를 하였고, 경력이 많은 교사들은 더 많은 단서로 반성적 사고를 하고 있었다. 단서를 해석하는데 사용한 지식은 교사 자신과 유아, 교육학적 지식, 교육내용, 사회적 맥락에 대한 지식이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