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53 - 17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과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 그리고 교사전문성의 각 변인에 대한 관계와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현재 경기도 S시에 위치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 총 253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와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 교사효능감, 교직전문성에 대한 인식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 교사효능감, 교직전문성의 총합과 각각의 하위요인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에 미치는 독립변수의 상대적인 설명력을 살펴본 결과, 교사효능감, 교직전문성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에 대한 관련 하위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교사효능감에서는 일반적 효능감의 상대적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교직전문성에서는 지적능력요구와 직업윤리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에 대하여 상대적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유치원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확보하는 바람직한 방향을 밝히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