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29 - 1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 양성과정에 있는 예비유아교사들이‘교육봉사활동’교과 이수를 위해 유치원에서 경험한 활동내용과 의미를 밝혀 문제점과 개선점을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인 교과운영에의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G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서‘교육봉사활동’교과를 수강하는 2학년 82명을 대상으로 매주 1회 11주간 실시된 교육봉사활동 현장경험에 대해 매회 작성한 저널 902건을 수집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이 경험한 교육봉사활동 경험 내용은 학급에 참여하여 일과 중 교사를 보조하 는 활동, 학급 밖에서 교사의 업무를 보조하는 활동, 행사지원, 위생관리 및 간식준비의 4개 유형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봉사활동 경험의 의미는 전공적성 및 진로에 대한 확신, 유아교사로의 진로준비 역량강화, 유아교사직 에 대한 부담과 진로걱정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교육봉사활동 경험의 내용과 의미를 통해 예 비유아교사들에게 바람직한 교육봉사 활동 내용 구성 및 운영전략을 시사 받을 수 있었고 이는 교육봉사활동 교 과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모색함에 있어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