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11 - 23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비유아교사의 실습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수업실연이다. 그리고 실습을 통해 예비유아교사가 습득한 교수방법은 교사로 임용된 후에도 계속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보육 및 교육실습 기간 중에 실행한 수업실연에 대한 어려움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실습 사전교육과 실습지도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B지역의 4년제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보육실습과 교육실습 시 실행한 수업실연과 관련한 어려움과 실습지도교사에게 수업실연에 관해 지도받고 싶었던 내용에 관해 작성한 296개의 저널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예비유아교사가 인지하는 수업실연과 관련한 어려움을 느끼는 범주는 수업실행, 수업준비, 개인의 전문적․심리적 특성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영역별로는 수업진행, 발문, 영유아발달지식, 동기유발과 교재교구 순이다. 그리고 실습지도교사에게 지도받기 원하는 내용의 범주는 수업실행, 수업준비, 개인의 전문적․심리적 특성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영역별로는 수업협의, 수업진행, 발문(유아와의 상호작용)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습에서의 수업실연의 어려움을 도와줄 수 있는 직전교육과 교사교육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