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준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박종천 (Pusan National University) 박동우 (Tongmyong University) 양영준 (Tongmy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293 - 297 (5page)
DOI
10.5916/jkosme.2018.42.4.2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어선들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상선수 개조, 빌지킬 부착 등의 다양한 개조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개조 작업들은 대상 선박에 대한 정확한 성능분석 없이 경험에 의존하여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선의 횡동요 성능 향상을 위해 부착되고 있는 부가물인 빌지킬, 부력통, 선저킬의 성능에 대한 연구로 2.99톤급 어선에 대하여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그 영향을 평가하였다. 부가물의 조합에 따른 성능 해석을 위해 8가지 경우를 고려하였으며, 수치해석은 상용 점성 유동 프로그램인 Star-CCM+가 이용되었다. 수치 해석 결과, 빌지킬은 횡동요 감쇠에 가장 효과적이며, 부력통은 횡동요 주기를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박 및 수치 시뮬레이션
3.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