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호 (강원대학교) 최충익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정보학회 한국지적정보학회지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81 - 95 (15page)
DOI
10.46416/JKCIA.2018.04.20.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BCP의 관점에서 일본의 해양사고 재난관리 시스템을 살펴보고 관련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BCP의 정의와 구성요소를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하였고, 단계별로 분류하여 BCP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연구사례로써 일본의 대표적인 해양사고인 시운마루호와 아리아케호 사고를 BCP 프레임워크 단계별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운마루호 사고 이후에 실시된 체계의 정비와 최근 발생한 아리아케호 사고의 대응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일본의 해양사고 재난관리 체계를 구성하고 있으며,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프레임워크를 통해 본 일본 해양사고 사례의 위험요소, 위험관리, 위험대응, 학습 및 피드백의 단계별 파악은 한국의 재난관리 시스템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이 클 것이다.

목차

요지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일본의 해양사고 재난관리와 BCP
4. 정책적 시사점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450-002243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