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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OUGHTOPIA OUGHTOPIA Vol.33 No.1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35 - 169 (35page)
DOI
10.32355/OUGHTOPIA.2018.05.33.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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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0년대 이후 국내 자동차시장에서 확산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안티현대’ 정서를 분석함으로써 세계화시대 한국의 경제적 민족주의가 변화하는 양상을 분석하고 이것이 한국 발전국가 지속론에 대해 가지는 이론적 함의를 고찰한다. 국내 자동차산업분야에서 ‘국민대표기업’으로서의 현대자동차사는 지난 몇 십년간 국내 소비자들의 광범위한 지지와 성원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러한 국민들의 경제 민족주의적 지지는 2000년대 이후 급속하게 해체되고 있으며, 이는 ‘안티현대’ 정서의 출현과 확산에 반영되어 있다. ‘안티현대’ 현상은 국내 소비자들의 경제적 민족주의 정서의 약화를 의미하는 한편 동시에 또 다른 종류의 경제적 민족주의로의 전환 가능성 역시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경제적 민족주의의 현저한 쇠퇴의 징후로 보기는 어렵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의 경제적 민족주의의 작동 기제가 이전보다 복잡해지고 있으며, 세계화 과정에서 한국 소비자들의 경제적 민족주의의 이러한 변화는 발전국가의 소멸은 아닐지라도 적어도 한국 발전국가 작동의 핵심 기제였던 경제 민족주의적 대중 동원의 사회적 여건이 점차 용이하지 않게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한다.

목차

요약
I. 문제제기
II. 발전국가, 경제적 민족주의, 그리고 ‘내셔널 챔피언’
III. ‘안티현대’ 정서의 기원과 확산
IV. ‘안티현대’ 정서와 경제적 민족주의
V.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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