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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연 (연세대학교) 유용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89 - 140 (52page)
DOI
10.36494/JCAS.2018.06.35.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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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대 대선에서 뉴스 미디어들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생산한 선거 기사가 갖는 특성을 실증 분석하고, 그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관한 함의를 고찰한다. 이를 위해 선거 운동기간 국내 주요 신문, 방송, 인터넷 매체가 생산한 선거 기사 중 빅데이터가 활용된 기사를 전수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언론들이 유권자들이 빅데이터 결과를 해석할 때 주의해야 할 필수적 정보 제공에 부족함이 있으며, 전통 여론조사와 차별화되는 빅데이터 분석의 장점을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고 있음을 실증한다. 국내 언론들의 빅데이터 활용 보도가 전통 여론조사 보도의 오류와 바람직하지 않은 저널리즘적 관행을 답습하기보다 고품질 선거보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여러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 연구의 함의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바람직한 빅데이터 선거 보도 정착을 돕기 위한 법제도적 논의의 시작이 필요하다는 이 연구의 정책적 함의를 제언한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및 자료수집
5. 분석 결과
6.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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