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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우 (중앙대학교) 유정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99 - 117 (19page)
DOI
10.16915/jkapesgw.2018.06.32.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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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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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도부터 2017년도부터 92개 대학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는 학점이 `C0`에 미달한 대학특기자 선수를 대상으로 대회출전을 제한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와 같은 대학스포츠의 정책변화는 체육특기자의 대학생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대학스포츠정책의 변화를 처음 직면하게 된 체육특기자 신입생들의 대학생활을 사례로, 이 정책 변화의 파급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스포츠정책이 크게 변화된 이후 2017년도에 입학한 체육특기자의 학업생활과 운동생활을 통해 대학생활 문화를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참여자는 수도권 소재의 종합 사립 대학인 A대학교 신입생 5명을 임의표집하여 선정하였다. 자료는 심층면담, 비참여 관찰, 문서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radley (1980)가 제안한 영역분석과 분류 분석을 토대로 결과를 해석하였다. 연구결과, 대학 체육특기자에 대한 제도 변화로 2017년 입학 체육특기자 신입생들의 학업생활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지만, 동시에 대학 체육특기자 신입생의 변화된 운동 생활에 명암이 공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체육특기자들의 긍정적인 변화는 학업에 대한 열의보다는 경기 출전이라는 걸림돌을 넘거나 자신의 미래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얻어진 최선의 방법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대학특기자들은 운동생활이 학업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됨에 따라, 쉼이 없는 대학생활을 이어나가고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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