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가연 (서울대학교) 윤여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7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53 - 18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과 융합적 속성을 지닌 영화를 활용한 시 교육의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영화의 담론적 효과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고 실제 수업에서 적용한 사례를 분석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추출하는 것이다.
영화는 이미 다양한 교과에서 융합 교육의 매개로 활용되어 온 바 있으나, 이러한 접근은 영화에 담긴 다양한 소재적 측면에 국한되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가 사회 속에서 소통되는 담론의 일종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영화의 생산 측면과 수용 측면에 따른 담론 효과를 융합의 매개로 삼고자 하였다. 특히 시 감상 교육에서 활용되어 온, 비평을 비계로 활용한 교육 논의를 영화에 확장시켜 적용해봄으로써 영화가 시 감상 교육에서 담당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윤동주의 시 작품에 대한 비평적 성격을 지닌 영화 〈동주〉를 비계로 활용한 수업을 전개하였다. 영화를 비계로 활용한 학생들의 시감상 양상을 분석함에 있어 역사 영화의 이해 방식을 원용하여 영상 언어가 갖는 시각화와 재현의 측면을 반영하였다. 시 감상 교육에서 영화는 비평적 성격을 근거로 비계로 활용될 수 있으며, 영화의 허구적 진실을 구분하기 위한 교육적 설계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문학 교과와 역사 교과간 융합의 지점을 호출해낸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영화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교과 융합적 제재로서의 영화
3. 영상 비평으로서의 ‘영화’ 활용을 위한 이론적 전제
4. 영화 〈동주〉를 비계로 활용한 시 감상 양상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3165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