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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형 (서울대학교) 윤여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79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5 - 87 (5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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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문학 텍스트를 매개로 이루어진 학습자의 시각화 경험이 문학 텍스트를 통해 환기된, 언표화되기 어렵거나 복잡 모호한 반응을 구체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시각화를 통한 문학 텍스트 구체화 교육의 가능성을 문학‧미술 융합 교육의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사고의 측면에서 볼 때, 문학 텍스트를 매개로 이루어지는 시각적 표현은 텍스트가 환기시키는 이미지나 사상을 구조화하는 인지 작용의 결과이며, 문학 텍스트가 환기시키는 지각 경험에 부합할 때 유의미한 경험으로 축적될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소통되는 구상적이거나 추상적인 차원의 인식들은 시각적 표현을 조정하는 경험을 통해 보다 소통 가능한 것으로 발전할 수 있다.
한편, 시각화는 그것의 기호적・수사적 특성을 기반으로 문학 텍스트와 연결될 수 있는데, 다양한 시각화 양상 중 텍스트의 내용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면서, 텍스트의 의미를 넘어서는 유의미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문학 텍스트의 구체화를 위한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다. 따라서 시각화를 통한 문학 텍스트의 구체화 가능성은 문학 텍스트의 이해 과정에서 학습자가 봉착할 수 있는 문제 상황과 조우할 수 있는 영역에서 보다 높아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초등학생 학습자들의 시각화 양상을 살펴본 결과, 정서체험과 연관된 상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거나, 대상들 간의 비유적 관계를 형상으로 표현하는 활동, 언어적 반응을 시각적 표현과 결합시키는 활동에서 그러한 구체화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각적 표현의 의도를 상세화하거나, 예시적인 모델을 비계로 제공하거나, 조형 원리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등의 교육적 처치가 필요하다는 점 역시 확인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시각화와 문학 텍스트의 구체화 사이의 연관성
3. 문학 텍스트를 매개로 한 시각화 양상의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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