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은 참여, 공유, 개방, 협력으로 대표되는 웹 2.0으로 변화하였다. 웹 2.0은 단순히 기술을 뜻하는 용어라기보다는 웹이 곧 플랫폼이라는 의미로 누구나 손쉽게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 저장, 출판할 수 있는 이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이다. 이러한 이용자 참여는 인터넷 공간에서 집단지성으로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예가 위키이다. 위키식 집단지성은 점차 많은 분야에서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교육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위키식 집단지성은 웹 2.0 환경을 바탕으로 이용자라면 누구나 참여하여 상대방의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새로운 지식을 구축할 수 있어 교육적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키의 특징들과 위키피디아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위키이용자의 특성과 위키 활용 목적을 분석하고 사회 각 분야에서 위키를 활용한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위키의 교육적 활용 가치를 분석해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8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