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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초·중·고 학생들은 디지털세대로, 태어나면서부터 컴퓨터 환경을 접하고 있으며 이 환경 속에서 게임을 접하며 성장하고 있다. 대부분의 게임이 중독성, 폭력성 등을 이유로 많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컨텐츠로 인식되며 학습을 저해하는 간접적인 요소로 차단해야 한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게임이 가지는 재미, 능동적 참여, 즉각적인 피드백과 보상 등 특징은 학습과 접목시켰을 때 21세기 교육이 요구하는 학습자 중심의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계발에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외국에서는 이미 20세기 후반부터 이를 연구·개발해 왔고 정부에서도 지침서를 배포하고 폭넓게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게임기반학습의 현황을 분석하고 외국의 게임기반학습을 살펴본 후 국내 게임기반학습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제시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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