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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게임과 학습을 접목한 게임기반학습과 관련된 연구들을 분석함으로써 게임기반학습의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술연구정보서비스를 활용하였으며 교육용 컴퓨터 게임이라는 키워드로 검색된 학술지논문 총 59편 중 실제로 교육용 컴퓨터 게임을 개발하여 적용한 30편의 연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게임기반학습 연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었으며, 연구 대상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거나 유아, 초등학생,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또한 게임 장르는 아케이드, RPG, 어드벤쳐, 시뮬레이션에 국한되어 있었고, 적용 교과는 정보·컴퓨터과목에 집중되어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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