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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2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03 - 10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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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세계 1위의 IT 인프라를 갖추고 있지만 실제 교육 현장의 컴퓨터 사용 비율을 보면 응용소프트웨어 조작, 웹검색, 컨텐츠 소비 등과 같은 단순 사용 영역에 편중되어 프로그래밍 교육 비율이 높은 선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초등학교에서도 2007. 정보통신기술교육지침의 개정에 따라 컴퓨터교육이 응용프로그램의 활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교과 및 실생활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학습을 통해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해 로봇이나 I/O보드 등을 이용한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이 사용하기 쉽고 꾸준히 흥미를 유지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 및 응용이 가능한 아두이노(Arduino)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한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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