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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3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87 - 19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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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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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은 다양하게 정의된 영재의 개념에 따라 창의성, 예술성, 사회성 등 여러 영역이 통합된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프로그램 학습이 가능한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을 통합한 융합인재교육(STEAM교육) 기반의 학습을 수행하고 논리적 사고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STEAM교육 기반 프로그램 학습을 설계하고 안동대학교 영재교육원 초등정보과학 심화반의 수업에 적용하였다.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문제의 해결과정을 설계하고 피코보드를 활용한 스크래치 게임을 제작하였다. 수업 종료 후 영재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6개의 하위영역 중에서 가장 큰 효과를 나타낸 영역은 명제논리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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