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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기술 중심의 사회에서 사용자 경험 중심의 스마트 사회로 발전하면서, 기술과 사람이 소통할 수 있는 감성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감성은 외부자극에 대해 반사적이고 직관적으로 발생하여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사용자의 경험과 소통하여 이해하고 영향을 줄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지만, 표정, 행동, 신체적 변화 등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자신의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경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어휘는 사용자가 감성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어휘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감성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집단지성을 이용하여 이미지라는 외부자극에 대해 사용자들이 느낀 어휘들을 수집하고 긍정과 부정 감성을 분석하여 어휘에 나타난 감성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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